카톡, 왜 성공했을까? 그 세 가지 비결 – 벨레 매거진
본문 바로가기

LIFESTYLE

카톡, 왜 성공했을까? 그 세 가지 비결

DATE. 2021.04.28.

대한민국 국민 99%가 사용하고 있는 국민앱 ‘카카오톡’. 왜 성공했을까? 그 비결은 대체 무엇이었을까?

위 이미지를 보면 대한민국에서 스마트폰 소유율은 95%로 압도적인 수치를 자랑한다. 그러면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 있으며, 매일 사용하는 앱은 무엇일까?

물론 사용자 선호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카카오톡’이 최상위권에 있다는 것엔 그 누구도 의문을 품지 않을 것이다.

카카오톡이 성공할 수 있었던 세 가지 비결, 무엇이었을까? 그에 앞서 다들 알고 있겠지만 카카오톡에 대해 간단히 짚고 넘어가겠다.

카카오톡이란?

카카오톡(Kakao Talk)은 ㈜카카오가 2010년 서비스를 시작한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로, 현재까지도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앱이다.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대부분의 대한민국 국민들이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국민 앱으로 자리 잡고 있다.

우선, 카카오의 문화로는 ‘가보지 않은 길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무엇이든 본질만 남기고 처음부터 다시 생각해 봅니다’ ‘나보다 동료의 생각이 더 옳을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집니다’ ‘스스로 몰입하고 주도적으로 일합니다’ ‘세상을 선하게 바꾸려고 노력합니다’ 등 독특한 카카오 문화로 현시대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이러한 조직 문화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여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무료 메시지 전송의 영역을 넘어 다양한 서비스(사진, 통화, 동영상, 음성, 연락처 전달)를 제공하는데 모든 서비스 이용이 무료이다. 과연 유료화로 진행을 했다면 카카오톡이 성공할 수 있었을까?

카카오톡의 성공요인을 보면 많은 분들이 이미 분석을 완료한 자료들이 많이 있다. 나 또한 여러 분들의 자료를 보며 몰랐던 사실들을 많이 알게 되었는데 공통적으로 많이 언급한 내용을 좀 더 쉽게 풀어서 설명하겠다.

카카오톡 성공의 첫 번째 이유, 바로 ‘시장 선점 효과’다.

경영학을 배우지 않았다면 다소 생소할 수 있는 개념이다. 시장 선점 효과란 새로운 카테고리 신제품을 먼저 출시하여 손쉽게 큰 폭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이미 시장을 선점한 제품/서비스에 익숙한 소비자들은 더 개선된 후속 경쟁 제품을 보아도 이를 외면하는 경우가 많다.

2G 폰 시절, 우리는 문자로 대화를 해야 했었다. 개당 10원~20원을 지불하거나 무료문자 사이트를 찾는 등 수고스러움을 감수하던 적이 있었다. 이때 등장한 카카오톡은 스마트폰 무료 문자 서비스의 선두주자라는 이점이 크게 작용하였다. 스마트폰이 막 보급되기 시작한 시점, 문자 하나에도 글자 수를 세어가며 보내던 그 타이밍에 무료 문자서비스 시스템은 혁신 그 자체였다.

당연히 통신사들은 엄청난 반발과 항의 등 한 목소리로 카카오톡을 공격하였다. 하지만 사용자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서면서 이러한 위기는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되었고, 소비자들에게 큰 매력을 끄는 앱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둘째, 쉽고 간편한 회원가입, 간단한 인터페이스다.

카카오로 가입을 하기 전에 여러 가지의 복잡한 절차를 걸치며 이용하던 서비스를 기억하는지 모르겠다. 카카오톡은 여기서 불편함을 최소화하였다. 가입절차를 최대한으로 줄여 쉽게 가입할 수 있게 제작하였고, 편리함을 강조하였다.

이를 통해 카카오톡은 전 연령대에 넓은 시장을 형성하였고 모든 국민이 이용하는 앱으로 자리를 잡은 것이다.

[이미지 = 컨슈머 인사이트]

셋째, 대한민국 국민 특징 중 하나인 ‘그룹’의 이용이다.

단체 문화가 익숙한 대한민국의 국민을 대상으로 최초의 그룹채팅(단체방)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보이스톡, 그룹톡 등 데이터를 사용하는 무료 음성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카카오톡을 수시로 확인하며 숫자 1에 굉장히 신경을 쓰게 되었다. 문화를 넘어 습관으로 인식이 되어버린 것이며 앞으로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점점 늘어날 것이라고 본다.

[이미지 = 컨슈머 인사이트]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카카오톡이 10대에게는 꼰대 앱(?)이 되어가는 것 같기도 하다. 컨슈머 인사이트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10대를 제외한 다른 연령대에는 절대적 위치를 고수하고 있지만 10대에서는 유튜브와 네이버에게 밀린다는 놀라운 사실(?)을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는 스마트폰 도입과 함께 탄생한 카카오톡은 약 10년간 국내의 압도적인 1위의 위치를 지켜왔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하지만 10대에게는 더 이상 1등이 아니라는 현실이다.

10대의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고 놀랍게 발전한 카카오톡. 또 어떤 놀랍고도 혁신적인 서비스를 우리에게 제공할지 더욱 궁금해진다.

카카오톡이 성공한 이유는 더 많은 요소가 있겠지만, 이 글에서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간단하게 3가지로 요약하였다. 그리고 그룹 카카오가 아닌 카카오톡에 한정되어 있어 카카오에 대한 성공 이유로 확대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가볍게 읽고 지나쳐주시면 감사하겠다. 그럼 안녕. by 벨레 매거진

 

타인의 취향을 엿보는 공간, <벨레 매거진>

 


COMMENT

ADD COMMENT

Welle 로그인로그인이 필요합니다.